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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활동(교과교육공동연구)

교과교육공동연구 결과보고서 심사 및 사후관리

교과교육 연구를 위한 지원과 관련하여 교육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이론 연구를 위한 사업 중 본 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는 사업이다.1992년도부터 교육부 지원을 받아 수행해 온 사업이다. 1992년부터 2000년까지는 교육부 지원 아래 연구소 주관으로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2001년부터 2006년도까지 한국학술진흥재단과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수행하였으며, 2007년도부터 중단되었다. 이 사업은 초·중등 교과교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통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 필요한 교과교육 연구 정보 제공 및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교과 교육 전문가와 초ㆍ중등 교원과의 연계를 통한 내실 있는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한국학술진흥재단에서는 연구 신청 접수 및 선정을, 교과교육공동연구소에는 연구결과보고서의 접수, 심사·평가, 사후 관리, 활용 부분을 담당하여 진행하고 있다. 심사가 종료되어 '적합' 판정을 받은 연구결과보고서들을 모아 단행본으로 발간함과 아울러 초록집을 발간하며,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에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놓음으로써 연구 결과의 효율적인 보급에도 노력하고 있다.

그래픽 이미지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개최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 세미나는 심사가 종료된 발표 대상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연구소 내에서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교과교육공동연구 결과와 교육 전문가, 현장 교사들의 연구 결과 등을 종합하여 매년 10월 경에 시행하고 있는 행사이다.

이 행사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질적 향상 및 초·중등 교실 수업의 내실화를 유도하고 교육의 다양성과 창의성·개방성을 추구하고 경쟁력을 제고하며, 교과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학교 현장에 보급, 적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행사는 주제 강연과 학교급별·교과별 발표로 진행되며 매년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과 우수한 현장 교사들을 초빙하여 세미나의 내실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최근 개최된 세미나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주제안내입니다.

주제개최일
우리나라 교과교육연구의 나아갈 길 2007. 12.
교실문화 개선을 위한 교사의 역할 탐색 2006. 10.
차기 초.중등 교육과정의 개선과 교과용 도서의 개발 방향 2005. 10.
교과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활용 방안 모색 2004. 10.
교과 교육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 탐색 2003. 10.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002. 10.

소식지 - 교과교육공동연구소식 발간 : 연 2회

1992년 연구소 설립 승인 직후 발간하기 시작하여(1992. 6.)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 소식지는 교과교육 연구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교과교육공동연구 사업의 진행 상황을 안내,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2007년도부터 사업 중단에 따라 소식지 발간도 중단되었다.

각종 학술연구 수행

교과교육공동연구소에서는 교과교육공동연구 사업 이외에도 각종 학술 연구를 수행하여 다방면에서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소에서 수행한 주요 학술 연구들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각종 학술연구 수행

본 연구소에서 수행한 주요 학술 연구안내입니다.

주제개최일
국제 학술 세미나 '21세기를 대비한 교원양성과 교과교육' 1997. 10.
교원임용고사 대비 자료 개발 1995. 11.
국제 학술 심포지움 '학교교육의 혁신적 실천 방안' 1994. 10.
학술토론회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에 관한 연구' 1994. 03.

총서 발간

교육연구원에서는 한국교원대학교의 학문적 정체성과 특성을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중점연구소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교과교육공동연구소를 복원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교과교육공동연구소의 연구 방향성을 현장 중심의 교과교육과 교사교육 연구로 정립하고, 이를 집대성하는 핵심 사업으로서 매년 교과교육학 총서시리즈를 발간할 것을 기획하였다.

이에 2017년도 첫 사업으로서 ‘교과교육학의 학문적 성과와 전망’이라는 제목의 교과교육학 총서시리즈 1을 발간하였고, 이어 ‘교과교육학의 배경이론 및 방법론 정립을 향하여-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및 실행여구(Action Research: AR)개념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총서시리즈 2를 출간하게 되었다. 2018년에도 후속 총서를 기획하고 발간을 준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