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학술세미나 개최
학교 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실행, 평가와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과정 관련 인사들의 주제 발표를 통해서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교육과정학의 학문적 발전 토대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최하고 있다. 최근에 개최한 세미나의 주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주제안내입니다.
주제 |
개최일 |
Goal-driven design discourse and gameful learning |
2017. 05 |
Orientation of the future science education |
2017. 02 |
2016 교육과정수업 연구 세미나 - 연구자의 연구 논문 중심으로 |
2016. 12 |
국내, 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연구 경향 |
2016. 01 |
2015 교육과정 개정과 평가 : 과학과 중심으로 |
2015. 01 |
문, 이과 통합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고찰 : 융합과학 중심으로 |
2014. 01 |
교육본위론에서 본 교사의 스승상 |
2012. 01 |
교육학자가 본 PCK |
2011. 10 |
실천전통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
2011. 08 |
차 문화와 교사교육 |
2011. 01 |
교사양성 커리큘럼의 학제적 접근 |
2010. 11 |
2009개정 교육과정의 개요와 주요쟁점 |
2010. 11 |
'제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종합적 이해' |
2009. 12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과정' |
2009. 08. 06 |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전망과 과제' |
2008. 01. 19 |
'교육과정 개정 시안에 대한 전국 현장교사 대 토론회' |
2006. 01. 25 |
'제7차 교육과정의 진단과 새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 탐색' |
2005. 01. 21 |
'교육과정 개발의 연구동향' |
2004. 01. 06 |
'한국과 미국의 학교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방법 비교' |
2003. 06. 30 |
학술지 - 교육과정수업연구지 발간 : 연 2회 (6월, 12월)
교과교육에 관한 우수 연구 결과 발표 기회를 학내외 교수들에게 제공하고, 연구 결과의 교육 현장 및 관련 기관에의 보급에 기여함에 목적을 두고 연 2회 발간하고 있다. 교과교육에 관한 각종 우수 논문들을 게재하여 연구 결과의 보급과 활용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