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설립 목적
- 첨단 산업기술의 발달과 급변하는 사회 구조로 인해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해졌다.
- 또한, 기존의 분절적 지식 전달 교육을 넘어, 문·이과 학문 간 경계를 허무는 융합적 사고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 이에 효과적인 융합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적 성과 창출과 이를 전문적으로 지도할 교사의 실천적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연구소 운영 방향
- 시대적·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인재육성을 위한 교사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실천한다.
- 또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혁을 선도·지원함으로써, 실천적 융합교육 지도역량을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한다.
연구소 주요 연혁
- 2015: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융합교육연구소 설립(8월).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창간 및 제1권 발간.
- 2016: 대학원 융합교육전공 석사과정 신설. 한국 유·초·중등수석교사회 등 다수 기관과 MOU 체결.
- 2018: 자유학기제 융합교육 프로그램북 발간(총 16종, 학생용·교사용, 이모션미디어).
- 2019: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교육연계형) 선정(과제명: 교육생태계 변화에 대응하는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예비교사를 위한 강좌 개설.
- 2020: 제1회 국제융합교육발전학회(ISAS) 학술대회(ICAS) 개최(주제: 경계없는 연결). 『융합교육프로그램북』 I, II 출간, 융합교육 콜로키움 연중 지속 운영.
- 2021: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JAMS) 보급 사업 선정 (한국연구재단), 연구소 공식 SNS 계정 개설.
- 2022: 대전광역시교육청 위탁 '수석교사 역할 강화를 통한 수업·교육 전념 여건 조성' 사업 수행. 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 운영.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1』 출간.
- 2023: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2』 출간. 『융합교육으로 미래교육의 길을 찾다』 출간. 교육부 학술연구 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선정.
- 2024: 『늘봄학교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출간.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만든 사람들의 이야기 3』 출간. 2023 한국교원대학교 국립대학육성사업 최우수 사업 선정(찾아가는 진로탐색 수업지원단). 대학원 융합교육전공 박사과정 신설, 학술지 『융합교육연구』 등재후보학술지 승급.
- 2025: 『인공지능 시대의 융합교육,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출간.
KCI 등재후보 학술지 - 융합교육연구 발간: 연 3회
- 한국교원대학교 융합교육연구소에서 연3회 발행하는 [융합교육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선정 등재후보학술지이다.
- 융합교육의 현안을 심도있게 탐구하고 창의적인 학술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융합교육 관련 근거기반 양적연구, 의미있는 교육사례에 대한 질적연구, 새로운 정책담론과 논쟁 등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환영한다.
대학원 융합교육전공 연계 및 후학 양성 지원
- 2015년에 융합교육연구소를 개소하고, 2016년에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으로 융합교육전공을 개설하였다. 석사과정 졸업자들의 꾸준한 요구에 의해 2024년에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고, 2025년 현재 융합교육전공 누적 총 학생수는 117명이다.
- 융합교육전공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창의적으로 연결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고, 상호 공존과 지속 가능한 미래 구축을 위해 교육 내용, 방법, 교육 실행의 전반에 걸친 융합적 접근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론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우수 융합교육 전문가를 배출하여 융합교육 학문 분야의 발전과 전문성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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